티스토리 뷰
아이폰X의 국내 출시일이 11월 24일로 발표됐다.
출고가가 지나치게 높다고 불만이다. 64GB는 142만원, 256GB는 163만원인데, 그 돈이면 차라리 애플의 ‘맥북’을 구매하겠다는 조롱 섞인 반응도 있다.
특히 64G 모델의 미국 가격 $999에 세금 10%를 붙이고 환율을 적용해도 122만원 수준이라, 왜 한국에서는 20만원이나 더 비싸게 구입해야 하느냐는 의견도 있다. 사실 애플의 이런 가격정책이 처음은 아니다. 예전부터 한국 시장의 가격차별 논란은 이어져 왔다. 이런 배짱 영업을 계속할 수 있는 근거는 무엇일까?
마케팅 이론 중 ‘지불할 수 있는 가격 범위’로 추측해보자.
한 제품의 구매를 고려할 때, 소비자는 지불 가능한 범위를 설정한다. 기업은 ‘이 정도는 받아야하는’ 가격 하한선(Floor Price)을 설정한다. 최악의 경우 원가 이상은 되어야 하고, 대개 원가+기대 이익으로 책정한다.
소비자가 받아들일 수 있는 가격 상한선(Ceiling Price)과 기업의 이익을 담보할 수 있는 가격 하한선의 폭이 넓을 수록 기업의 이익이 높아진다. 소비자 지불하고자 하는 가격 범위(WTP: Willingness-To-Pay, 혹은 EVC: Economic value to customers)를 넓히는 것이 기업의 브랜딩, 마케팅 목표가 된다. 가격 책정의 판단 근거는 경쟁자의 가격, 대체재의 가격, 자사 브랜드/제품의 경쟁우위 등이 있다.
아이폰X 국내 출고가를 정할 때, 하한선은 미국 가격(122만원)이 된다. 애플 코리아는 한국 소비자의 WTP 구간을 20만원으로 보았다. 다음의 이유 때문이 아닐까 추측해본다.
1) 경쟁자의 가격 - 갤럭시 가격보다는 높은게 사실이다. 하지만 아이폰 10주년 기념 모델이 가지는 뉴스로 이 정도 가격 차이는 수용 가능하다.
2) 대체재의 가격 - 노트북(맥북) 이용자는 아이폰 충성팬이 많다. 맥북과 가격 차이가 크지 않다고 수요가 거기로 옮겨가지는 않는다.
3) 경쟁우위 - 기존 아이폰 가격보다 상승폭이 크다. 하지만 아이폰6부터 크게 바뀌지 않았던 디자인이 드디어 바뀐 모델이다. 이 정도 가격 인상은 감내할 것이다.
애플 코리아는 20만원 정도는 충분히 수용 가능한 가격이라고 판단하지 않았을까. 아이폰5S로 버티며 출시만 기다려온 나에게는 통할 것이다.
'유통 트렌드로 공부하는 MBA' 카테고리의 다른 글
찬바람 불면 생각나는 그녀와 감성 마케팅 (0) | 2017.11.15 |
---|---|
발가락 양말과 창의적 제품 (0) | 2017.11.14 |
진격의 다이소와 ‘획득가치 전략’ (1) | 2017.11.09 |
스타벅스 다이어리와 ‘품질기대 이론’ (0) | 2017.11.07 |
신세계 소주 ‘푸른밤’ 여혐 논란과 ‘5가지 소비가치’ 이론 (3) | 2017.11.03 |
- Total
- Today
- Yesterday
- 이직
- 마케팅전략
- 회사생활
- 경력직
- Purchase Funnel
- pic
- 유통전략
- Concept Evaluation
- New Product Development
- 획득가치전략
- Product Innovation
- Opportunity Identification
- 마케팅4P
- Product Innovation Charter
- vega
- 진도구
- 팬택
- 경영이론
- 연세MBA
- creativity
- NPD
- PLACE
- Customer Network Strategy
- Stage Gate Process
- 창의적제품
- innovation
- 스마트폰
- 이직면접
- Concept Generation
- 정서적몰입
일 | 월 | 화 | 수 | 목 | 금 | 토 |
---|---|---|---|---|---|---|
1 | 2 | 3 | 4 | 5 | 6 | 7 |
8 | 9 | 10 | 11 | 12 | 13 | 14 |
15 | 16 | 17 | 18 | 19 | 20 | 21 |
22 | 23 | 24 | 25 | 26 | 27 | 28 |
29 | 30 | 31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