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신세계 소주 ‘푸른밤’이 성매매의 시간 단위를 표현하는 ‘짧은밤’과 ‘긴밤’을 제품명에 사용해 논란이 일고 있다. 기존 소주 브랜드가 그랬듯, 알콜 도수를 2가지로 나눴고 약한 16.9%에는 ‘짧은 밤’, 20.1%의 강한 도수에는 ‘긴밤’이라는 서브 브랜드를 적용했기 때문이다.
제주기반 소주 제조사를 인수한 뒤 산지의 USP에 기반, ‘제주도 푸른 밤’의 유명 노래 가사를 차용한 브랜딩까지는 좋았는데, 한 걸음 더 나아간 ‘긴 밤+짧은 밤’ 조합이 문제가 된 셈이다.
이런 브랜드 전략을 수립한 이유는 무엇일까?
소주는 대표적인 기호식품이다. FCB Grid 상 ‘저관여+감성’ 제품에 속한다.
소비자 가치이론으로 유명한 학자 Sheth et al.의 5가지 소비가치 이론 중 ‘감정가치’에 소구하는 마케팅을 해온 이유가 여기에 있다. 아래 표 중 푸른색으로 강조된 내용을 살펴보자.
Sheth et al.(1991)이 제안한 5가지 소비가치
소비가치 | 세부 내용 |
사회가치 | 나의 지위와 품위에 부합하는 제품인지를 중요하게 생각한다 |
제품을 구매할 때 사람들이 나를 어떻게 생각하는지 신경을 많이 쓰는 편이다 | |
선택한 제품이 나의 사회적 계층을 잘 보여줄 수 있는지가 중요하다 | |
구매한 제품이나 브랜드에 대한 친구나 사람들의 반응을 중요시한다 | |
사회적 인정을 받을 수 있는 특정 브랜드나 제품의 선택을 중요하게 생각한다 | |
내가 속해 있는 집단과 잘 어울릴 제품인지를 고려한다 | |
탐험가치 | 나를 새로운 스타일의 제품을 선택한다 |
디자인이나 색상이 독특한 제품을 선택한다 | |
나의 호기심을 유발하는 제품을 선택한다 | |
기능가치 | 나는 제품의 실용성을 중요시한다 |
제품을 선택할 때 얼마다 안전하고 튼튼한지 고려한다 | |
제품의 관리와 손질의 용이성을 중요시한다 | |
디자인이나 색상이 좋은 제품보다는 성능이 우수한 제품을 선택한다 | |
감정가치 | 나는 나에게 즐거움을 줄 수 있는 제품의 구매를 중요하게 생각한다 |
제품을 통해 얻는 행복감이 중요하다 | |
자아가치 | 소비를 통해 다른 사람과 구별되는 나를 만들 수 있다 |
소비는 나의 이미지를 만드는 수단이다 | |
소비는 내가 어떤 사람인지 나타낸다 | |
나를 소중한 존재로 만들 수 있는 소비가 중요하다 | |
더 좋은 나의 모습을 위해 소비를 한다고 생각한다 |
소주를 마시면서 즐겁고 싶고, 취해가면서 행복해 지고 싶다. 소주의 주 고객이 남성임을 고려하면 아래처럼 매력적인 당대 최고 여스타의 모델 기용이 이해된다.
신세계의 고민이 시작된 지점이 여기다.
후발주자이고, 참이슬과 처음처럼이라는 강력한 기존의 시장 지배자들과 싸워 나가려면 차별화할 수 있는 요소를 찾아야 한다. 똑같이 ‘감정가치’로만 소구한다면 어떻게 달라 보일 수 있을까?
신생 브랜드 푸른밤은 또 하나의 가치를 추가하기로 했다.
위 도표에 붉게 표기된 ‘탐험가치’다. 기존의 소주보다 새로운 스타일의, 독특하고 호기심을 유발할 수 있는 브랜드로 포지셔닝하자.
그러고 보니 경쟁자들은 강한/약한 도수에 별다른 브랜딩 기법을 적용하지 않았다. 그래, 여기서 시작해보자.
브랜드 네임 중 ‘밤’에서 확장해 술자리가 가지는 로맨틱하고, 무언가 역사가 만들어질 것만 같은 분위기를 만드는 네이밍, 그 고민의 산물이 강한 술로는 보다 ‘긴 밤’, 약한 술은 ‘짧은 밤’으로 마무리 되었을 것이다.
그렇지만 ‘여혐’의 사정권에 들어올 가능성까지는 생각지 못한 것이 아니었을까.
'유통 트렌드로 공부하는 MBA' 카테고리의 다른 글
찬바람 불면 생각나는 그녀와 감성 마케팅 (0) | 2017.11.15 |
---|---|
발가락 양말과 창의적 제품 (0) | 2017.11.14 |
진격의 다이소와 ‘획득가치 전략’ (1) | 2017.11.09 |
아이폰X 출고가와 ‘지불가능 가격’ 이론 (0) | 2017.11.08 |
스타벅스 다이어리와 ‘품질기대 이론’ (0) | 2017.11.07 |
- Total
- Today
- Yesterday
- innovation
- Concept Evaluation
- 마케팅전략
- 창의적제품
- 경력직
- New Product Development
- Customer Network Strategy
- Concept Generation
- 마케팅4P
- Stage Gate Process
- pic
- 이직
- Product Innovation
- 진도구
- vega
- 팬택
- 정서적몰입
- 회사생활
- PLACE
- Product Innovation Charter
- Opportunity Identification
- 경영이론
- 유통전략
- NPD
- 이직면접
- 연세MBA
- 획득가치전략
- Purchase Funnel
- 스마트폰
- creativity
일 | 월 | 화 | 수 | 목 | 금 | 토 |
---|---|---|---|---|---|---|
1 | 2 | 3 | 4 | 5 | 6 | 7 |
8 | 9 | 10 | 11 | 12 | 13 | 14 |
15 | 16 | 17 | 18 | 19 | 20 | 21 |
22 | 23 | 24 | 25 | 26 | 27 | 28 |
29 | 30 | 31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