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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번 장에서 소개할 SGP(Stage-Gate Process)는 지난 장에서 다룬 NPD와 크게 다르지 않으나,
보다 실행 중심적으로 구체적인 절차를 밟아나가는 모델이다.
이론적인 정의에 대해 알아보자.
[What is Stage-Gate Process?]
- Stage-Gate Process is a conceptual and operational road map for moving a new-product project from idea to launch
SGP는 신제품 개발 프로젝트의 시작인 아이디어 발굴에서 출시까지 단계 별로 이동해가는 일종의 로드맵이다.
- Stage-Gate Process is a widely employed product development process that divides the effort into distinct time-sequenced stages separated by management decision gates
SGP는 순차적으로 진행되는 업무 중심의 Stage와, 다음 Stage로 넘어갈 수 있는지 결과를 평가하는 Gate로 구성된다.
그럼 Stage와 Gate는 무엇인지 조금 더 구체적으로 살펴보자.
[What are the stages?]
- Stages are concurrent NPD activities
1) Same as the stages (phases) of NPD process
스테이지는 전장에서 설명한 NPD의 5개 phase와 같은 활동으로 진행된다
2) Where the project team undertakes KEY TASKS to gather information needed to advance the project to the next gate or decision point
각 스테이지에서 프로젝트 팀은 해당 스테이지의 ‘필수 업무’를 완수해야 하며, 다음 스테이지로 넘어갈 수 있는지의 평가는 각 게이트에서 실시한다
3) Stages are cross-functional (there is no R&D or marketing stage) and each activity is undertaken in parallel to enhance speed to market
스테이지는 R&D와 마케팅 등 전사차원의 공통업무로 진행되며, (마케팅 스테이지, R&D 스테이지 등으로 나눠지지 않는다)
업무의 속도를 내기 위해 각 영역의 업무는 동시에 진행한다. (마케팅 업무가 종료되지 않았기 때문에 R&D가 기다리는 등의 진행은 불허한다)
그럼 개별 스테이지에서는 어떤 업무를 수행하는가에 대해 구체적으로 알아보자.
[What are the 5 stages in Stage-Gate Process? (Similar to 5 phases of NPD process]
(Stage 1) Scoping
A quick and inexpensive assessment of the technical merits of the project and its market prospects (Opportunity identification, concept generation, and concept/project evaluation)
스테이지 1은 ‘조사’다.
신속하게, 그리고 큰 비용을 들이지 않으면서 환경분석과 적용 가능한 기술수준 등을 검토한다. 이후 다수의 신제품 컨셉 대안을 만들어보고, 최적안을 선정한다.
(Stage 2) Building the business case
This is the critical decision is made to proceed NP idea into the NP project. Based on evaluation, the business case and project planning are made with product and project definition
스테이지 2는 ‘사업계획 수립’이다.
전 단계에서 만든 신제품 아이디어를 프로젝트로 발전시킬 경우의 사업계획을 수립한다.
구체적인 신제품 기획방향을 만들고, 프로젝트 일정과 비용 등을 작성하고, 예상 손익 등의 재무적 검토를 진행한다.
(Stage 3) Development
Business case plans are translated into concrete deliverables. The manufacturing or operation plan is mapped out, and the marketing launch and operating plans are developed (Development)
스테이지 3에 들어와서 본격적으로 신제품을 개발한다.
핵심 부품에 바탕한 구체적인 개발 산출물들이 나오기 시작한다. 아울러 생산 계획과 마케팅 계획 등 신제품 출시를 감안한 실행계획을 수립한다.
(Stage 4) Testing and Validation
This stage is to provide final and total validation of the entire project (Market Testing)
스테이지 4는 ‘테스트 단계’다
프로토타입 등 시제품이 완성된 후, 소비자 조사 등을 통해 신제품 반응 평가를 진행한다.
아울러 출시시점 결정, 수요 예측과 가격 수용성 평가 등 마케팅 계획도 수립한다.
(Stage 5) Launch
Full commercialization of the product - the beginning of full production and commercial launch
스테이지 5에서 출시를 하며 마무리된다.
광고판촉 등의 마케팅 4P 활동을 수행한다.
다음 장에서는 이러한 Stage 단계의 결과를 평가하는 Gate 업무에 대한 설명과,
팬택의 신제품 IM-100에 적용한다면 어떤 내용들로 SGP가 진행되었을까?를 상상해보는 내용으로 진행해 보겠다.
* 본 내용은 연세MBA 임수빈 교수님의 ‘Creativity, Innovation, Entrepreneurship’ 강의에 바탕하였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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